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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이드

올바른 타이어 상식은 안전운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!

타이어의 규격

타이어의 사이드 윌에는 타이어에 관한 정보가 표시되어있습니다.
타이어의 규격,호칭,치수,편평비,제조일의 표기법을 확인하세요.

타이어의 규격 및 속도 기호 표기법

  • 165/
    단면폭(mm)
  • 60
    편병비(%)
  • R
    래디얼구조
  • 14
    림직경(inch)
  • 94
    하중지수
  • H
    속도기호

타이어의 단면 구조

* 트레드 [Tread] :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의 두꺼운 고무층을 말하며 내마모성, 내CUT성이 좋아야 한다.
* 벨트 [Belt] : 트레드와 카카스를 강하게 묶어서 트레드의 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띠를 말한다.
* 숄더 [Sholder] : 트레드 가장자리부터 사이드월의 윗부분을 말하며 카카스를 보호함과 동시에 열을 발산하는 역할을 한다
* 사이드월 [Sidewall] : 숄드 아래 부분부터 비드 사이의 고무층을 말하며 내부의 카카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
* 카카스 [Carcass] : 고무로 토핑한 코드를 여러겹으로 겹친 타이어 골격을 형성하는 부분을 말하며 내충격성, 내골격성이 좋아야 한다
* 비드부 [Bead] : 코드의 끝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와이어(강선) 및 코아 고무등으로 구성되어 있다

타이어 자가 진단

  • 1.5만 km 이내 교체

    타이어의 수명은 각기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4~5km입니다. 4만km이상을 달렸다면 교체시기가 된것입니다.
    마모를 수시로 확인하세요!

  • 제조일자 확인

    휘룹분쪽에 4자리 숫자가 적혀있습니다.
    유통기한은 따로 없지만 3년정도 지나면 내구성이나 성능이 많이 저하되서 자체 폐기조치를 해야합니다.
    제조 후 3년이 지났으면 마모상태를 확이하고 교체해 주세요!

  • 타이어 마모/균열

    타이어에 마모한계선이 있습니다.
    전체적으로 닳은 흔적, 한쪽면만 집중적으로 닳은 흔적 등 마모한계선을 넘었다면 교체하여야 합니다.
    마모 한계선을 넘을 경우 제동력이 떨어지고 빗길에서 접지력이 저하되면서 대형사고로 이어 질수 있으므로 즉각 교체하셔야 합니다!